2023년 방영한 디즈니플러스 드라마로 많은 사랑을 받은 '무빙'을 소개합니다. 무빙은 초능력을 숨긴 채 현재를 살아가는 아이들과, 과거의 아픈 비밀을 숨긴 채 살아온 부모들이 시대와 세대를 넘어 닥치는 거대한 위험에 함께 맞서는 초능력 액션 히어로물입니다.
무빙 원작과 기본정보
디즈니플러스 드라마 '무빙'은 강풀 작가의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합니다. 강풀 작가의 <무빙>은 2016년 5월 ~ 9월까지 누적 조회수 2억 회를 기록할 만큼 많은 사랑을 받은 작품입니다. 웹툰을 원작으로 한 콘텐츠는 흥행이 보장된다는 수식어가 붙습니다. 웹툰이 고정 독자층을 형성한 유명 작품이면 기존 팬덤을 고정 시청자로 확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원작 웹툰과 배우 캐스팅이 높은 싱크로율을 자랑하면 화제성이 높아집니다. 웹툰을 원작으로 한 콘텐츠가 성공하면 원작 웹툰의 조회수도 역주행 하며 인기를 받습니다. '무빙' 역시 드라마 공개 후 카카오 페이지 조회수 1위를 기록했습니다. 웹툰 <무빙>은 2015년에 완결됐지만, 드라마가 인기를 얻자 하루 평균 조회수가 카카오페이지에서 22배, 카카오웹툰에서 9배 늘고, 매출도 12배, 8배 증가했습니다. 드라마 역시 원작인 강풀 작가가 직접 집필했습니다. 연출은 영화 '모비딕', 특별시민 드라마 '킹덤' 시즌2 등을 연출한 박인제 감독이 맡았습니다.
출연진 캐릭터 소개
'무빙'은 고등학생들이 자신들이 가진 초능력으로 인해 겪게 되는 갈등과 이를 보호하려는 부모들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주인공들은 각기 다른 초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들의 초능력은 가족 대대로 이어져 내려옵니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자신들과 같은 길을 걷지 않기를 바라며 그들을 보호하려 하지만, 국가적인 음모와 과거의 비밀이 드러나면서 이야기는 긴장감 있게 전개됩니다. 출연진은 류승용, 한효주, 조인성, 이정하, 고윤정 등이 출연합니다. 류승용은 다쳐도 금방 회복할 수 있는 무한 재생 능력을 가진 장주원 역할을 맡았습니다. 배우 한효주는 김봉석(이정하 분)의 어머니이자 김두식(조인성 분)의 아내로 현재 돈가스 식당을 운영하는 이미현 역할을 맡았습니다. 먼 곳을 망원경처럼 내다보거나 위층의 소리를 도청기급으로 듣고, 돈가스를 먹으며 소스의 재료를 전부 알아내거나 커피의 황금비율을 완벽하게 알아채는 등 초인적인 오감의 능력을 지닌 인물입니다. 조인성은 비행 능력을 지닌 전직 안기부 최정예 블랙 요언 김두식 역할을 맡았습니다. 권총 사격, 대인격투술이 매우 뛰어나며 자신의 비행 능력과 조합하여 매우 현란하게 싸우는 인물입니다. 이정하는 아버지 김두식(조인성 분)의 비행 능력과 어머니 이미현(한효주 분)의 초인적인 오감을 물려받았지만, 이를 드러내지 않고 현재를 살아가는 고등학생 김봉석 역할을 맡았습니다. 능력이 시도때도 없이 발현되어 일부러 살을 찌우고 무거운 모래주머니와 아령을 메고 생활합니다. 고윤정은 장주원(류승용 분)과 황지희(곽선영 분)의 외동딸 장희수 역할을 맡았습니다. 아버지와 같은 초재생능력을 가졌지만, 드러내지 않은 채 살아가고 있는 고등학생입니다.
작품에 대한 평가와 대상 수상
'무빙'은 초능력을 가진 인물들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만큼 화려한 액션 장면과 더불어 감정적으로 깊이 있는 드라마로 평가받았습니다. 단순한 초능력 소재를 넘어서 가족 간의 유대감과 희생 등을 다루며 시청자들에게 감동도 줬습니다. <강풀> 작가의 원작 웹툰을 바탕으로 제작된 드라마로 원작의 감성과 스토리를 잘 살려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독창적인 스토리와 깊이 있는 캐릭터 묘사로 인간적인 이야기가 잘 어우러져 있습니다. 그결과 '무빙'은 국내외 폭발적인 흥행과 용두용미 호평을 받으며 국내 최대 규모 시상식에서 대상과 작품상을 모두 수상했습니다. 제60회 백상예술대상에서 3관왕, 제59회 대종상영화제에서 2관왕, 제5회 아시아콘텐츠어워즈에서 6관왕을 차지했습니다. 또한, 제3회 청룡시리즈어워즈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그랜드 슬램 달성에 성공했습니다. 청룡시리즈어워즈에선 총 7개 부문 후보에 오르며 최다 노미네이트 작품으로 주목받았습니다. 청룡시리즈어워즈에선 대상과 함께 고윤정과 이정하는 신인여우상과 신인남우상을 수상했습니다. '무빙'은 한국형 액션 히어로물의 가능성을 열며 웹툰 원작 드라마의 가장 성공적인 예시로 자리매김한 작품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