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KBS 주말드라마 시청률
KBS 주말드라마는 매주 주말 저녁에 방영되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드라마 시리즈입니다. 주로 토요일과 일요일 저녁 7시 55분부터 9시 15분까지 방영되며 가족과 사랑,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과 화해를 다루며 오랫동안 국민적인 사랑을 받은 작품입니다. 주로 50부작에서 100부작에 이른 긴 편성을 통해 인물들의 관계와 사건들이 천천히 진행되며 몰입도를 높였습니다. 또한, KBS 주말드라마는 스타 배우들이 탄생하는 배출의 장이었습니다. 배용준, 김남주, 윤시윤 등 많은 신인 배우들이 주말드라마를 통해 얼굴을 알리고 스타로 성장했습니다. 주말 저녁 황금 시간대라는 고정된 편성 덕에 고정 시청층을 자랑하였습니다. 그렇게 대중적인 인기를 끌어온 작품이 많았으며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였습니다. 최근에 방영한 '미녀와 순정남', '진짜가 나타났다', '효심이네 각자도생' 등은 시청률 30%에도 미치지 못하며 기존의 KBS 주말드라마의 명성을 되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역대 KBS 주말드라마 중 시청률 1위, 2위, 3위에 이름을 올린 작품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1위 '첫사랑'
- 방송기간 : 1996년 9월 7일 ~ 1997년 4월 20일
- 몇부작 : 66부작
- 시청률 : 65.8%
- 출연진 : 최수종, 박상원, 배용준, 이승연, 최지우, 이혜영 등
줄거리는 1980년대에서 현대까지를 배경으로 신분의 벽을 넘는 젊은이들의 첫사랑과 강한 형제애를 그린 드라마입니다. 시청률 공식 집계가 시작한 이후로 대한민국의 모든 프로그램을 통틀어 역대 최고 시청률인 65.6%를 기록한 전설적인 드라마입니다. 당시 주말 저녁시간대가 되면 거리에 차가 드물 정도로 인적이 한산했고, 월요일에는 첫사랑 이야기를 빼놓고 할 얘기가 없다는 풍문이 돌 정도만큼 엄청난 파급력을 자랑했습니다. 최수종, 박상원, 배용준, 최지우 등 초호화 캐스팅을 자랑한 드라마로, 이 작품 이후 톱스타로 발돋움하거나 연기력을 인정받은 배우가 많습니다. 연출은 이응진 감독이 극본은 조소혜 작가가 집필하였습니다.
2위 '젊은이의 양지'
- 방송기간 : 1995년 5월 6일 ~ 1995년 11월 12일
- 몇부작 : 56부작
- 시청률 : 62.7%
- 출연진 : 이종원, 하희라, 박상아, 허준호, 배용준, 전도연, 박상민 등
줄거리는 80년대 후반, 광산촌을 배경으로 한 세 젊은이의 사랑과 야망을 그린 드라마입니다. 각기 다른 배경과 목표를 가진 젊은이들이 현실의 어려움 속에서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그들은 각자의 목표와 신념을 가지고 고난과 맞서 싸우며 성장해 나가지만, 현실의 벽은 높고 험난합니다. 이 과정에서 청춘들이 겪는 사랑, 우정, 배신, 희망 등이 복합적으로 그려집니다. 62.7%의 시청률로 역대 KBS 주말드라마 2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출연진은 이종원, 하희라, 박상아, 허준호, 배용준, 전도연, 박상민 등이 출연하며 중견 연기자와 신인 연기자의 적절한 조화로 팀워크를 자랑했습니다. 제9회 KBS 연기대상에서 9관왕에 이름을 올리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이종원과 전도연은 각각 남자, 여자 인기상을 수상하였고 배용준과 홍경인은 남자 신인상, 박상아는 여자 신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젊은이의 양지'는 동명의 할리우드 고전 영화와 플롯이 유사합니다.
3위 '목욕탕집 남자들'
- 방송기간 : 1995년 11월 18일 ~ 1996년 9월 1일
- 몇부작 : 83부작
- 시청률 : 53.4%
- 출연진 : 이순재, 강부자, 장용, 고두심, 남성훈, 윤여정
줄거리는 서울 쌍문동에서 30여 년간 대중목욕탕을 업으로 살아온 할아버지와 대가족의 이야기를 그린 작품입니다. 배우 이순재는 목욕탕집 주인이자 가부장적인 아버지, 강부자는 사랑과 존경을 받는 어머니 역할을 맡았습니다. 고두심은 맡며느리로 시부모님, 아이들, 시댁식구들까지 다 케어하는 역할이었습니다. 세대 간의 갈등, 며느리와 시어머니 간의 문제, 형제 간의 경쟁과 우애 등을 다루며, 가족들이 일상 속에서 겪는 다양한 사건을 통해 서로를 이해하고 화해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웃음과 눈물이 함께하는 드라마로, 가벼운 일상적 에피소드들이 주를 이루지만 그 속에는 가족 간의 사랑과 갈등이 자연스럽게 녹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