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 드라마는 로맨스, 판타지, 코미디, 역사극 등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며 케이블 채널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높은 작품을 많이 제작하였습니다. 오늘은 역대 tvN 드라마 시청률 순위 TOP3의 드라마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위, 2위, 3위는 아래와 같습니다.
1위 - tvN 토일드라마 '눈물의 여왕'
- 시청률 : 24.8%
- 방송기간 : 2024년 3월 9일 ~ 2024년 4월 28일
- 출연진 : 김수현, 김지원, 박성훈, 곽동연, 이주빈 등
역대 tvN 드라마 시청률 1위는 '눈물의 여왕'입니다. 최종회 시청률 24.9%로 tvN 드라마 역대 시청률 1위를 기록했습니다. '눈물의 여왕'은 12회에서 시청률 20%를 돌파하여 tvN 드라마 중 최초로 마직막 회 이전에 시청률 20%를 돌파한 작품이 되었습니다. 간단 줄거리를 살펴보면 퀸즈그룹 재벌 3세, 백화점의 여왕 홍해인(김지원 분)과 용두리 이장 아들, 슈퍼마켓 왕자 백현우(김수현 분)의 결혼 3년 차 부부 로맨스를 다룬 작품입니다. 김수현과 김지원의 케미스트리와 열연으로 극의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별에서 온 그대', '내조의 여왕', '사랑의 불시착' 등을 집필한 스타 작가 박지은 작가의 작품입니다. 박지은은 '눈물의 여왕'과 '사랑의 불시착'으로 두 작품 연속으로 시청률 20%를 넘는 대기록을 세웠습니다. '사랑의 불시착'과 '눈물의 여왕' 사이에 방영된 tvN 드라마는 약 80여 개나 있었으나 그중 어떤 작품도 시청률 20%를 넘지 못했습니다. 그만큼 박지은 작가의 흥행 능력을 다시 한번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2위 - tvN 토일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 시청률 : 21.7%
- 방송기간 : 2019년 12월 14일 ~ 2020년 2월 16일
- 출연진 : 현빈, 손예진, 서지혜, 김정현 등
역대 tvN 드라마 시청률 2위는 '사랑의 불시착'입니다. 최종회 시청률은 21.7%로 tvN 드라마 역대 시청률 2위를 기록했습니다. '눈물의 여왕' 방영 전까진 4년간 역대 tvN 드라마 시청률 1위라는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웠습니다. '사랑의 불시착'은 매회마다 꾸준히 상승하는 시청률 추세를 보였습니다. 1회 6%로 시작하여 8회에 10%를 넘었으며 마지막회에는 21%를 돌파하였습니다. 해당 줄거리는 어느 날 돌풍과 함께 패러글라이딩 사고로 북한에 불시착한 재벌 상속녀 윤세리(손예진 분)와 그녀를 숨기고 지키다 사랑하게 되는 특급 장교 리정혁(현빈)의 절대 비극 러브스토리를 그린 드라마입니다. 이 작품에서 함께 호흡을 맞춘 배우 현빈과 손예진은 결혼의 결실을 맺었습니다. '사랑의 불시착' 종영 이후 교제 사실을 인정한 이후 1년 뒤 결혼을 발표하여 부부의 연을 맺었습니다. 드라마의 한류 바람 속에 해외 팬덤까지 형성한 가운데 작품 속 남녀 주인공이 실제 부부과 되자 반응은 더욱 뜨거웠습니다.
3위 - tvN 금토드라마 '도깨비'
- 시청률 : 20.5%
- 방송기간 : 2016년 12월 2일 ~ 2017년 1월 21일
- 출연진 : 공유, 김고은, 이동욱, 유인나, 육성재 등
역대 tvN 드라마 시청률 3위는 '도깨비'입니다. 최종회 시청률은 20.5%로 tvN 역대 시청률 3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1회부터 케이블 역대 최고 첫방송 시청률 기록이었던 '응답하라 1988'의 기록을 깨었고, 케이블 최초로 최고 시청률 20%를 넘기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이 작품은 tvN 10주년 특별기획으로 제작된 드라마입니다. 불멸의 삶을 끝내기 위해 인간 신부가 필요한 도깨비(공유 분)와 기묘한 동거를 시작한 기억상실증 저승사자(이동욱 분), 그런 그들 앞에 도깨비 신부라고 주장하는 죽었어야 할 운명의 소녀 지은탁(김고은 분)이 나타나며 벌어지는 신비로운 낭만 설화를 다룬 판타지 로맨스 드라마입니다. '도깨비'는 '태양의 후예'로 역대급 흥행을 기록한 김은숙 작가의 차기작으로 '태양의 후예'를 뛰어넘을 작품이 다시는 나오기 힘들 것이라던 예측을 뒤엎은 기념비적인 작품입니다. 도깨비는 수많은 명장면과 명대사를 남기며 환상적인 드라마를 탄생시켰습니다. 에메랄드 빛이 감도는 도깨비검이 김신(공유 분) 몸에 꽂혀 있는 장면은 화제가 되어 수많은 패러디를 남겼고, "너와 함께한 시간 모두 눈부셨다. 날이 좋아서, 날이 좋지 않아서, 날이 적당해서, 모든 날이 좋았다." 명대사도 오랫동안 시청자의 마음에 기억되는 대사로 남아 있습니다.
이밖에도 역대 tvN 드라마 시청률 10위까지 순위를 정리해보면, 4위는 18.8%의 '응답하라 1988', 5위는 18.1%의 '미스터 선샤인', 6위는 17.4%의 '철인왕후', 7위는 17%의 '일타 스캔들', 8위는 16.9%의 '슈룹', 9위는 14.6%의 '빈센조', 10위는 14.6%의 '우리들의 블루스'입니다.